+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같은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눈의 질환을 말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으로는 눈이 시리고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이 있으며 콕콕 쑤시는 느낌을 호소하게 됩니다. 눈이 쉽게 피로하여 뜨는데 어려움이 있으나, 눈을 감으면 편안함을 느낍니다. 특히 겨울 외출 시에 찬 바람을 맞게되면 눈물이 줄줄 흐르고, 심한 경우에는 두통까지 호소하기도 합니다. 외관 상으로 봤을 때 눈이 약간 충혈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증상은 한번에 모두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이 중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증상을 함께 보이게 됩니다.
+자가진단(3개 이상일 경우 안구건조증 의심)
눈에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을 느낀다.
눈이 뻑뻑하고 시리다.
눈이 쉽게 피로해져서 책을 오래 보지 못한다.
바람이 불면 눈물이 쏟아진다.
이유 없이 눈이 자주 충혈된다.
밝은 곳에 있으면 눈이 자꾸 감긴다.
눈에 실 같은 분비물이 자꾸 생기고, 자고 나면 눈꺼풀이 잘 뜨이지 않는다.
눈부심이 심하고 화끈거리거나 극심한 통증이 있다.
눈앞에 막이 낀 듯 침침하다.
+안구건조증의 치료방법………………………
안구건조증의 치료는 그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하게 됩니다. 눈물층은 각막(검은자)쪽에서부터 점액층, 수성층, 지방층으로 나뉘게 되는데, 수성층의 부족에 따른 안구 건조증은 인공 눈물 점안, 지방층의 부족에 의한 눈물 증발 증가일 경우에는 눈꺼풀 염증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안구의 염증이 주된 원인일 경우 항염증 치료를 시행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일반적인 치료법은 인공 눈물 점안이며, 눈물점을 막아 배출되는 눈물의 양을 줄이기도 합니다. 안구 건조를 일으키는 원인 질환이 확실한 경우에는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호전이 되며 초기 증상 발병 시 방치하지 말고 안과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